달 너머로 달리는 말 베스트셀러 김훈 장편소설저자김훈 출판파람북 | 2020.6.15. 페이지수272 | 사이즈 133*192mm판매가서적 12,600원 e북 10,080원
책소개
간결하면서도 힘이 있는 문장은 표현의 정확성이 담보될 때 가능하다. 작가 김훈을 얘기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문장과 표현의 힘이다. 소설 『달 너머로 달리는 말』에서는 그 힘이 더욱 빛을 발한다. 문장은 잘 벼린 칼처럼 예리하고 표현은 냉정한 듯 마음을 사로잡는다. 굳이 장르를 밝힌다면, 이 소설은 일종의 판타지 소설이다. 판타지적 요소들을 차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그러나 이러한 장르 규정은 중요하지 않다. 역사소설 3부작 『칼의 노래』, 『현의 노래』, 『남한산성』의 ‘일러두기’를 통해 밝혀왔던 것처럼, 그의 소설은 ‘오직 소설’이고 ‘다만 소설’이며 ‘오로지 소설’일 뿐이다.
소설 『달 너머로 달리는 말』은 시원(始原)의 어느 지점에서 시작한다. 굳이 시대를 밝히자면 인간이 말[馬] 등에 처음 올라탄 무렵이지만, 그 시기를 인간의 역사에서 가늠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기록이 사실을 증명하지 못하는 역사 이전의 시대이며, 인간의 삶이 자연에서 분화하지 못하고 뒤엉켜 있는 상상의 공간이기 때문이다. 일찍이 접해본 적 없는 전폭적이고 독창적이며 흥미로운 설정이다.
기록으로 전하지 않는 아득한 시간과 막막한 공간을 작가는 신화적 상상력으로 채워간다. 이야기는 세계를 인식하는 바탕과 삶을 구성하는 방식이 다른, 결코 하나로 묶일 수 없는 두 나라 초(草)와 단(旦)의 물러설 수 없는 전쟁을 배경으로 전개된다. 야만과 문명이 충돌하며, 그 속에서 무연한 생명들이 꿈틀거리고 울부짖으며, 태어나고 또 죽어간다.
소설의 중심에 두 마리의 말[馬]이 등장한다. 초승달을 향해 밤새도록 달리던 신월마(新月馬) 혈통의 토하(吐霞)와 달릴 때 핏줄이 터져 피보라를 일으키는 비혈마(飛血馬) 혈통의 야백(夜白)이다. 두 마리 말은 초와 단의 장수를 태우고 전장을 누비며 인간의 참혹하고 허망한 전쟁을 목도하고 전후의 폐허에서 조우한다. 이와 관련해 작가는 “말은 문명과 야만의 동반자였다. 나는 인간에게서 탈출하는 말의 자유를 생각했다”라고 덧붙였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김훈 소설가
저자 김훈은 1948년 서울 출생으로 고려대 영문과를 중퇴했다. 한국일보, 시사저널, 국민일보, 한겨레신문에서 기자로 일했으며, 2004년 이래 전업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장편소설 『빗살무늬토기의 추억』, 『칼의 노래 』, 『현의 노래』, 『개』, 『남한산성』, 『흑산』, 『공무도하』, 『내 젊은 날의 숲』, 『공터에서』, 소설집 『공무도하』, 산문집 『풍경과 상처』, 『자전거 여행 1, 2』, 『내가 읽은 책과 세상』, 『바다의 기별』, 『라면을 끓이며』, 『연필로 쓰기』 등을 펴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지도
이야기에 나오는 사람과 말
앞에
초
단
달 너머로 달리는 말
1. 초승달
2. 말과 사람
3. 이마가 빛나는 말
4. 안개와 무지개를 토하는 말
5. 재갈
6. 전운
7. 새벽 강물 위로 사라지는 왕
8. 돌무더기
9. 탈출
10. 몸과 몸
11. 즉위
12. 월
13. 잠자는 악기
14. 진짜와 가짜
15. 왕자
16. 유생
17. 바람
18. 삼등마
19. 벌레
20. 불
21. 몰락
22. 꿈
23. 땅의 노래
24. 말터
25. 버려짐
26. 재회
27. 길
뒤에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책 속으로
모든 공과 모든 수는 죽음과 삶 사이를 가른다. 그러므로 공에서 수로, 수에서 공으로 쉴 새 없이 넘나드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이 엎어지고 뒤집히는 틈새를 사람의 말로는 삶이라고 부른다.
- 23쪽에서
산맥 위로 초승달이 오르면, 말 무리는 달 쪽으로 달려갔다. 밤은 파랬고, 신생(新生)하는 달의 풋내가 초원에 가득 찼다. 말들은 젖은 콧구멍을 벌름거려서 달 냄새를 빨아들였고, 초승달은 말의 힘과 넋을 달 쪽으로 끌어당겼다. 한 마리가 달 쪽으로 달리기 시작하면 모든 말이 소리를 토해내며 달려갔다. 말들의 울음소리는 날카롭게 치솟았다. 말들은 한없이 달렸다. 초승달은 가늘었고 빛에 날이 서 있었다. 초승달이 희미해지면 말들은 사라지는 달을 향해 소리를 모아 울면서 더욱 빠르게 달렸다. 초승달이 지고, 달 진 어둠에서 흐린 별이 보일 때까지 말들은 달렸다.
- 48쪽에서
해가 수평선 쪽으로 내려앉고 바다와 하늘이 붉어지면, 비혈마들은 저무는 해를 향해서 달려갔다. 노을은 빛 속에 어둠을, 어둠 속에 빛을 품으면서 어두워졌다. 비혈마들은 어둠에 잠겨가는 마지막 빛을 향해 더욱 빨리 달렸다. 소멸하는 빛에 비혈마들은 조바심쳤다. 말들의 눈동자에 저무는 빛이 번득였다. 밤에 말들은 해안에 당도했다. 말들은 고개를 들어서 인광이 부서지는 바다를 바라보았다. 해안에서 말들은 건너갈 수 없는 저쪽을 향해 높이 울었다. 말들의 이마에 박힌 흰 점에서 빛들이 흔들렸다. 새벽에 말들은 초원으로 돌아왔다.
- 70쪽에서
전쟁의 조짐은 신기루와 같았으나, 희뿌연 것이 더 확실히 세상을 사로잡았다. 백성들이 가을걷이를 서둘러서 들을 비웠고, 곡식을 항아리에 담아서 땅에 묻었다. 젊은 군장들은 닥쳐올 싸움에 가슴이 설레었고, 군장의 젊은 아낙들이 그 가슴에 머리를 묻었다.
- 94쪽에서
산 자는 죽은 자를 이길 수 없었다. 죽은 자는 이미 죽었기에 죽일 수가 없었고, 죽어 널브러지고 문드러진 자세로 산 자를 조롱했다. 죽은 자는 산 자의 영광에 침을 뱉고 있었다. 적병과 아군의 시체가 뒤엉켰지만, 죽은 자에게는 산 자의 칼이 닿지 않았다.
- 115쪽에서
아기손꽃은 요의 신기로 피어났는데, 영험한 능력이 있어서 이 꽃에 다친 몸을 비비면 상처가 아물고 어혈이 풀렸다고 부락민들의 이야기는 전한다. 팔풍원 전투에서 다친 군병과 말, 개들이 아기손꽃 위에서 한나절씩 뒹굴고 나면 비틀거리며 일어서서 걸어갔다고 한다.
- 128쪽에서
야백은 성벽의 순찰로를 따라 달리기 시작했다. 앞 다리가 땅에 닿기 전에 뒷다리가 땅을 차서 몸은 무게를 버린 듯이 빠르게 흘러나갔다. 네 다리는 몸을 공중으로 띄울 뿐, 몸이 스스로 나아갔다. 재갈과 안장이 없이, 방향도 없이, 사람을 태우지 않고, 야백은 순찰로가 끝나는 상양성의 끝까지 달렸다. 별이 깔려서 눈이 내리는 듯했고, 야백의 이마 빛에 푸른 서슬이 돋아났다....
- 148쪽에서
이 유역의 눈은 물기가 많이 배어서 촐싹거리지 않았다. 눈송이는 무겁고 알이 굵어서 땅에 내려앉을 때 갈잎에 바람 스치는 소리를 냈고, 눈 쌓이는 소리가 설원에 가득 차서 밤새 수런거렸다. 눈 오는 저녁이면 아이들은 일찍 잠이 들었는데 사람들은 눈 쌓이는 소리가 아이들을 쓰다듬어 재운다고 말했다.
- 169쪽에서
말을 타고 달릴 때 말이 몰고 가는 모든 힘은 말 탄 자의 창끝에 한 점으로 집중되었다. 집중은 빛나고 강력했다. 닥쳐오는 힘이 지나간 힘을 끌어당겼고, 지나간 힘은 닥쳐올 힘과 합쳐지는 순간에 다시 살아나서 창끝의 힘은 늘 살아 있는 현재였다.
- 196쪽에서
근본 없는 백성들이 버섯처럼 돋아나서 마을들을 이루었다. 다스림이 헐거웠으나 풍속은 순했다. 땅 힘이 두텁고 비바람이 부드러워서 초목의 결실이 넉넉했고 짐승들이 때맞추어 털갈이를 하였다. 문자가 없어서 쓰거나 읽지 못했으므로 말로 전하는 이야기들이 어지러웠으나 지나간 일들이 살아 있는 자들을 가두지 않았다. 월은 나라가 아니므로 월의 지경(地境)이 어디까지인지를 말할 수 없다.
- 246~247쪽에서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출판사서평
달의 뒤편을 탐사하듯, 긴장으로 가득한 문장과 경이의 상상력!
이야기의 무대로 가상의 시대와 공간, 그것도 아득하고 막막한 시원(始原)의 한 지점을 설정했다는 것 자체가 이전의 소설들과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이제까지 김훈의 소설이 ‘역사’가 아닌 ‘존재’에 초점이 맞춰있기는 하지만, 그 존재는 대게 당대에 발이 묶인 자들이었다. 이 소설은 당대성의 족쇄가 풀린 채 이야기가 시작된다. 일찍이 고유하고 확고한 문학 세계를 구축해온,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작가로서는 파격이라 할 시도이며, 문학적 도전이기도 하다.
시원의 공간은 역사를 신화로 환원한다. “햇빛에 바래면 역사가 되고 달빛에 물들면 신화가 된다”고 했던 이병주의 말을 빌자면, 이 이야기는 햇빛에 드러난 지나간 사실로서의 세계가 아니고 달빛이 어른거리는 상상의 세계이다. 작가는 상상의 공간에 숨결을 불어넣고 이야기에 질서를 부여함으로써 완전한 하나의 세계를 창조해낸다. 노년에 이른 작가의 상상력은 그 어떤 젊은 작가의 소설보다 활달하고, 등장인물의 캐릭터는 물론 자연과 동물에 대한 묘사까지 살아 숨 쉬듯 정교하다. 우리가 본 적이 없는 달의 뒤편을 그려내듯, 작가는 이제까지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세계를 독자의 눈앞에 생생하게 펼쳐낸다.
이야기의 발단은 이렇다. 대륙을 가로지르는 강의 이름은 나하(奈河). 이 강을 사이에 두고 북으로는 초(草), 남으로는 단(旦) 나라가 소수부족들을 통합해 지배 세력을 형성한다. 초는 초원에서 이동 생활을 하는 유목 집단이다. 문명의 부산물들은 이동의 자유를 제한하므로 문명을 등진 채 육체의 힘에 기대어 야생의 삶을 살아간다. 그들은 성을 쌓지 않고 신전과 무덤이 없으며, 문자를 배격한다. 반면, 단은 땅에 들러붙어 소출에 기대어 사는 농경 집단이다. 문자를 숭상하며 거대한 왕궁을 짖고 전각을 세운다. 결코 화합할 수 없는 두 세력 사이에 전쟁과 일상은 구분되지 않는다. 전쟁은 숙명과도 같고 잔혹했다.
작가의 작품 속에서 전쟁은 생소하지 않다. 임진왜란(『칼의 노래』), 병자호란(『남한산성』), 신라의 가야정벌(『현의 노래』) 등이 그 예다. 이 소설에서도 전쟁은 매우 주요한 장치로 작용한다. 수평적 세계관과 수직적 세계관으로 상징되는 유목과 농경의 서로 다른 가치관이, 야만과 문명의 화합할 수 없는 이념이 부딪치는 처절함 속에서 세상과 인간은 공허한 민낯을 드러낸다. 작가와의 대화에서 “문명과 야만은 지금도 뒤엉켜 있다”고 했거니와, 이 전쟁을 문명의 탈을 쓴 현대의 야만성에 빗댈 수도 있을 것이다. 어떤 근사한 이념으로 포장되든 인간의 욕망이 발흥하는 곳에 아수라가 펼쳐지기 마련이다. 작가는 그것에 저항하는 ‘생명의 힘’을 그리려 했다.
질문과 답변
‘말〔馬〕’을 중요한 캐릭터로 등장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말은 힘이 강하고 성품은 강인하며 외모는 아름답다. 말은 문명과 야만의 동반자였다. 나는 인간에게서 탈출하는 말의 자...유를 생각했다. 말 두 마리, 야백과 토하의 최후는 미리 설정했다. 이 말 두 마리는 인간에게 끌려다니면서도 저항한다. 그 결말에 이르는 과정에서 여러 번 철거와 재공사가 있었다.
초(草)와 단(旦) 두 나라를 구상할 때 참고한 역사 속 나라가 있는가?
모델로 삼은 고대국가나 시대는 없다. 거칠게 말해서, 초는 유목적이고 단은 농경적이다. 세계를 인식하는 바탕도 다르다. 인간집단 사이 적대의식의 뿌리와 전개 과정을 나는 늘 의아하게 여긴다.
무엇을 더 쓸 작정인가?
여생의 시간을 아껴서 사랑과 희망, 인간과 영성, 내 이웃들의 슬픔과 기쁨, 살아 있는 것들의 표정에 관해서 말하고 싶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펀 글)
* * * *
달 너머로 달리는 말
김훈 장편소설
-파람북. 2020년
(2020. 8. 2 ~8)
김훈의 판타지 장편 소설이 출판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호기심이 들었다.
김훈은 칼의 노래. 현의 노래. 남한산성. 흑산. 공무도하. 공터에서 등
많은 소설을 쓴 분으로 내가 좋아하는 작가 중의 한 분으로
소설책은 대체로 사지 않고 도서관에서 빌려보는 편이지만
그의 담백하면서도 명징한 문장이 좋아 공무도하 등 몇 권은 사서 읽었다.
이번에는 우리 동네 마을도서관에서 의뢰한, 희망 구입 도서 목록에 신청하였더니,
이 책이 선정되어 새로 출시된 따끈따끈한 책을 읽게 되었는데
여지껏 썼던 그의 소설과는 다른 분위기여서 책을 읽으면서 등장 인물들의 이름이
잘 입력이 되지 않아 책의 앞머리에 있는 나오는 사람에 대한 글을 읽어야만 했다.
작가는 이런 머리가 둔한 나같은 독자를 위해 친절하게도 소설의 첫머리에
목(초나라의 왕). 표(목의 장남). 칭(단나라의 왕). 황 (칭의 군독). 요 (추의 딸).
야백(비혈마 혈통의 푸른 수말. 밤에는 푸른빛이 난다. )
토하(신월마 혈통의 암말. 표가 타던 말)등 등장 인물과 말의 설명이 있었다.
그리고 소설 속의 배경을 그림지도로 나타내어 소설을 읽는 중에도
지도를 보면서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어서 더욱 재미있었다.
작가는 소설속의 배경을 특정한 나라를 염두에 두지 않고 인간의 역사 이전의
원시의 세상을 표현하였다고 하였지만 나는 소설을 읽는 동안 초는 고대의 몽골,
단은 문명의 역사가 기록되기 전 고대의 중국의 어느 부족국가로 설정하여 읽었다.
소설속의 초와 단의 경계를 이루는 나하 강, 목왕이 사라진 나하 하류의 작은 섬 명도,
초의 아들 표가 말을 타고 다닌 초원은 어디일까?....상상하는 즐거움도 컸다.
몇 년 전 내가 다녀온 몽골의 초원과 들판을 구불거리며 흐르던 강줄기가 떠 올랐다.
초나라 사람들은 왕을 '탕'이라 부르며 포로의 시체를 강물에 던져 나하에 제사 지냈고,
시, 노래, 춤, 놀이를 좋아하였으며 몸을 부딪혀 싸움을 익혔으며 행군할 때 피리를 불었다.
단나라 사람들은 문자를 받아 들였고 왕을 '캉'이라고 불렸으며 성쌓기를 좋아하였다.
성벽이 자신을 보호해준다고 믿었으며, 그들의 일들은 <단사>에 적혀서 전해졌다.
말의 잔등에 처음으로 올라탄 사람은 '추'였으며 그가 부족장에게 말타는 법을 가르쳤다.
요는 추의 딸로 말'총총'이와 눈이 맞았고, 부족장은 말타기의 비밀을 지키려고 추를 죽였다.
토하는 초승달을 향해 밤새도록 달리던 신월마 혈통이며 목왕의 장남 '표'의 말이었으며,
'황'이 타고 다녔던 말 야백은 달릴 때 핏줄이 터져 피보라를 일으키는 비혈마 혈통이다.
비혈마는 먹지 않고 하루에 샘백리를 달리며 신월마는 밤에는 푸른 빛이 난다.
역사 이전의 세상에도 인간의 탐욕으로 전쟁은 끊이지 않았으며 초가 단을 침략하였다.
초의 주력 '황'은 예순살의 노장으로 나하를 건너 단의 상양성을 포위하였으며,
단의 칭왕은 성안의 전각과 영묘들이 파괴되는 사태를 두려워하였다.
전쟁이 일어나자 단의 여자들은 성벽에 늘어서서 머리를 풀고 가슴을 내밀었다.
상양성 여자들은 눈쌓인 들판에 보름달이 뜨면 젖을 내놓고 축제를 열었다.
이 모습은 언젠가 러시아의 어느 지방에서 이런 풍습을 재현하는 모습을 영상을 보았다.
전쟁중에 비혈마 야백과 신월마 토하는 초원에서 만나 흘레를 하였다.
이 소설의 제목이 <달 너머로 달리는 말>이어서 말의 시선으로 보는 장면이 많았다.
야백은 인간들 사이의 적개심을 이해할 수 없었다.
토하는 안개와 무지개를 뿜어 내는 말이었다.
토하는 혓바닥으로 빈자리를 더듬었다. 이빨은 없고 잇몸만 느껴졌다.
여기가 사람과 말이 만나는 자리구나. (이곳이 재갈을 물리는 자리)
마의가 야백의 씨를 잉태한 토하에게 독이 든 풀을 먹여 낙태를 시켰으며,
표는 토하를 삼등마로 격하시키고 젊은 수말 '청적'을 총애하였다.
먼 훗날 덤불 숲 안의 말터에서 토하는 야백과 재회하였고 야백의 짐을 싣고 가다 쓰러졌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말과 인간의 교류에 대하여 인간이 아닌 말의 시선으로 보았으며,
인간에 의해 길들여진 말에 대하여 몰랐던 부분들을 조금 알게 되었다.
말의 머리가 길고 입안이 넓어서 잇몸에 이빨을 모두 채울 수 없어 빈 자리가 생겼고,
이 자리에 인간은 재갈을 물려 고삐를 연결시켜 말을 조종할 수 있었다.
말의 발바닥에 편자를 박았으며 박차를 가하여 말을 부릴 수 있었던 모양이었다.
소설을 다 읽고 나서 작가가 전달하려는 메세지가 무엇인지 가늠할 수 없어
독후감 쓰기를 망설이다 기억에서 사라지기 전에 몇 자 적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