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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2층.

2부 ‘여성의 행원(行願)’갤러리 2층의 전시는 불교미술 속 여성들의 공헌을 조명하는 자리다.동아시아 불교문화권에서 여성은 정념과 집착을 만들어내는부정한 근원으로 비춰졌지만. 그런 사회적인 여건속에서도여성들은 공덕을 쌓고, 성불을 꿈꾸었으며 불상과 불화를 만들면서시대와 지역을 가리지 않고 수많은 발원 기록을 남겼다. 2층 전시장으로 올라가 창문을 통하여 봄비가 살짝 비내리는바깥 풍경을 잠시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피안의 세계에 들어온듯,평화로운 마음이 되었다. 2층 전시품들은 고려 후기 최고위층 여성 재가 신도가 발원한금물로 쓴 묘법연화경이 있었는데, 다음 생에는 여성의 몸을 버리고성불하고자 하는 마음이 담겨 있어 애잔한 마음이 들기도 하였다.나전경합. 은제 금동 아미타여래삼존불상. 긴 세월이 지났음에도여전..

그림방 2024.04.26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1층

2024. 4. 20. 토 호암미술관에서 전시를 한다는 메일을 받았다.호암미술관은 대중교통을 이용해야하는 나에게도 접근이 쉽지 않은 전시관이다.지난 겨울 특별 전시회에도 가고 싶어 예약하였다가 교통편을 검색해보고는그 과정이 너무 힘들 것 같아 예약을 취소하였던 기억이 있다. 지난 토요일,  호암미술관을 가고 싶다는 내 부탁을 들어준 친구가 있어,그 친구의 차로 편안하게 호암미술관을 방문하였는데 미술관 들어가는치도는 벚나무가 터널을 이뤄 며칠전 벚꽃이 한창이었던 때 이곳을 방문한블로거의 글을 읽으면서 부러워하였던 그곳을 내가 올 수 있음에 감사하였다.(내가 갔던 날은 분홍빛 꽃잎은 다 떨어지고 연녹색 새잎으로 갈아 입었다) 이번 전시관의 기획전 은메트로폴리탄미술관, 보스턴미술관, 영국박물관, 도쿄국립박물..

그림방 2024.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