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방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1층

푸른비3 2024. 4. 26. 10:35

2024. 4. 20. 토

 

호암미술관에서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전시를 한다는 메일을 받았다.

호암미술관은 대중교통을 이용해야하는 나에게도 접근이 쉽지 않은 전시관이다.

지난 겨울 특별 전시회에도 가고 싶어 예약하였다가 교통편을 검색해보고는

그 과정이 너무 힘들 것 같아 예약을 취소하였던 기억이 있다.

 

지난 토요일,  호암미술관을 가고 싶다는 내 부탁을 들어준 친구가 있어,

그 친구의 차로 편안하게 호암미술관을 방문하였는데 미술관 들어가는

치도는 벚나무가 터널을 이뤄 며칠전 벚꽃이 한창이었던 때 이곳을 방문한

블로거의 글을 읽으면서 부러워하였던 그곳을 내가 올 수 있음에 감사하였다.

(내가 갔던 날은 분홍빛 꽃잎은 다 떨어지고 연녹색 새잎으로 갈아 입었다)

 

이번 전시관의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은

메트로폴리탄미술관, 보스턴미술관, 영국박물관, 도쿄국립박물관을 비롯해

해외 유수의 컬렉션에 소장된 여러 불교미술의 명품이 대거 선보입니다.

리움미술관 소장품을 비롯 국내 9개 기관과 컬렉션, 유럽 3개 기관,

미국 4개 기관, 일본 11개 기관과 사찰의 대표작이 한 자리에 모였다.

 

불교 속에서 여성은 어떤 존재였으며 여성은 불교에서 무엇을 찾았을까?

검색해 보았더니, 약 90여 건의 불교미술품을 통해 ‘불교미술 속 여성’과

‘제작과 후원의 주체로서 여성’이라는 두 주제를 통하여

불교미술에 담긴 여성의 염원과 고뇌, 공헌에 주목하는 전시라고 하였다. 

 

전시는 1부와 2부로 나누어서 전시하고 있었는데,

1층 전시장의 안내인은 전시장의 사진은 스마트폰만 허용하고 

사진기는 허용되지 않는다고 하여 사물함에 넣어놓고 입장하였다.

(늘 느끼는 것이지만 리움 등 삼성의 미술관들은 깐깐하였다)

 

1부 ‘다시 나타나는 여성’

불교미술에서 여성이 어떤 형상과 모습과 어떤 존재였을까?

전근대기 동아시아 사회가 여성에게 기대했던 가장 큰역할은 어머니이었기에,

석가모니의 어머니 마야부인의 모습이 있는 <석가탄생도>,

석가모니의 이모이자 양모를 그린 <이모육불도>의 작품이 있었다.

 

동아시아 불교문화권에서는 여성은 정념과 집착을 만들어내는

부정한 근원으로 비춰지며, 부처의 자비를 나타내는 관음보살의 형상은

여성처럼 묘사되고, 자비를 여성의 가치로 인식하였으며, 부처를 지키는 수호신,

부처의 가르침을 받드는 신들의 모습도 여신으로 나타났던 사례들도 많다. 고 하였다.

 

나는 모태 천주교 신자로, 불교에 대한 상식도 없는 사람이어서

뒤늦게 불교에 대한 용어와 불화를 나름 공부하려고 하였으나,

기억력이 둔화하여 돌아서면 금방 잊어버려 거의 백치상태였다.

이번 전시를 보면서도 팔상도, 구상도의 의미를 제대로 알 수 없었는데,

그림 아래에 부착된 설명판을 읽으면서 조금은 알 수 있었다.

 

관음보살상은 국립중앙박물관의 <고려불화> 특별전시회를 통하여

그 아름다움을 느꼈는데, 이번 전시에서도 관음보살상의 자비한 모습과

화려한 장신구와 속이 훤히 드러나는 의상을 감탄을 하면서 바라보았다.

 

빛에 약한 그림이라 조명이 약하여 또렷하게  볼 수 없었지만,

스마트폰으로 부분 사진을 찍어 보았더니 불화속의

그 섬세함과 화려함, 경건함과 자비로움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다.

 

 

▶전 시 명 :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전시기간 : 2024. 3. 27. ~ 2024. 6. 16.

▶전시장소 : 호암미술관 전시실 1, 2

 

 

 

 

(작품이 너무 많이 1.2층으로 나누어서 포스팅)

전시장 입구의 홍보판.

 

1부, 다시 나타나는 여성

팔상도. 조선시대. 송광사 성보박물관

 

부분화

 

팔상도. 조선시대. 송광사 성보박물관.

부분화

 

석가탄생도. 조선시대.

 

부분화.

 

구상도.일본 에도시대. 보스턴 미술관

 

팔상도(쌍림열반상). 조선시대. 송광사 성보박물관

 

부분화.

 

석가탄생도.

석가출가도. 부분화. 조선 15세기. 쾰른 동아시아미술관.

 

감로도. 1580년. 개인소장.

 

부분화.

 

이모육불도(姨母育佛圖). 중국. 원. 14세기 전반. 모스턴미술관

 

부분화.

 

구상시회권. 일본 무로마치 시대. 1501년. 규슈국립박물관

 

부분화

 

시왕도 (十王圖). 조선 19세기. 리움미술관

부분화.

 

보현보살십나찰녀도. 일본가라쿠마시대.14세기. 나라국립박물관

 

부분화.

 

변재천도. 일본무로마치시대. 14세기 런던박물관

부분화.

 

다길니천도. 일본 난보쿠초시대. 14세기 메트로폴리탄미술관

 

부분화.

 

백자 관음보살 입상. 중국 청. 17세기. 영국박물관

 

백자관음보살 좌상. 중국. 청. 19세기

 

백자 백의관음보살 입상. 중국. 명.청. 국립중앙박물관

 

백자 관음보살 좌상. 중국. 원. 국립중앙박물관.

 

백자 송자관음보살 좌상. 중국 청. 영국박물관

 

 

백자 성모자 입상. 중국 청. 영국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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