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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원의 아침편지 2019. 9.

푸른비3 2019. 9. 3. 10:10
삶의 양념


누구라도
어두운 측면을 갖고 있다.
그러나 '어두운 측면'이 '나쁜 측면'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저 누구라도
약간은 음흉한 면을 갖고 있다는 점을 의미할
뿐이다. 만일 우리가 그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수용한다면, 그것은 사실 우리 삶에서
좋은 양념이 되어 준다.


- 켄 윌버의《무경계》중에서 -


* 모든 일에는 양면이 있습니다.
어두운 면과 밝은 면, 나쁜 면과 좋은 면.
이 모든 것들이 서로 뒤섞여 있기도 합니다.
양면을 함께 바라보고 판단해야 생각의 공간이
넓어지고 여유가 생깁니다. 다른 쪽의 위치에서
바라보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
놓쳤던 면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 양념맛이 쏠쏠합니다.


내 아이가 변해가는 모습

토론 교육을 하면
할수록 학생들이 재미있어하고
열중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교육에
뿌리내릴 수 있겠다는 확신을 굳히게 되었다.
학생들이 대립토론을 통해서 변해 가는 모습에
보람도 느꼈다. 말하는 태도가 바뀌고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고 능동적으로 독서를 하기
시작했다. 학교 성적도 자연스럽게
향상되었다.


- 박보영, 조슈아 박의《실전! 대립토론》중에서 -


*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가장 큰 보람과 기쁨의 순간이 있습니다.
내 아이가 변해가는 모습입니다. 그저 건강하게
쑥쑥 자라는 것도 좋지만 집중력과 생각이 깊어지고,
그것이 말과 행동에 배어 나오는 것을 대견스레
바라보는 순간이 다시 없는 행복입니다.
그 길잡이가 되는 것이 교육이고
좋은 부모의 역할입니다.

'고도를 기다려'

우리는 삶의 의미를
개인이 느끼는 행복한 경험 같은
것으로 쉽게 착각하고는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이런 생각의 공허함을 알아차렸습니다.
이들은 아마 사뮈엘 베케트의 유명한 부조리극
'고도를 기다리며'의 등장인물 에스트라공처럼
묻고 싶을 것입니다. "우리는 행복해. (침묵)
행복하니 이제 무얼 할까? "
그러자 블라디미르가 대답합니다.
"고도를 기다려."


- 스벤 브링크만의《철학이 필요한 순간》중에서 -


* 인생은 기다림입니다.
그래서 50년을 기다려도 오지 않는 '고도'를
끝없이 기다리는 연극이 오랜 시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문제는 어떤 상태에서
무엇을 기다리느냐입니다. 오늘 행복한 상태에서
내일을 기다리면 행복한 사람입니다.
스스로 불행을 기다리지 말고
행복을 기다리세요.


빙판


아이가
얼음물에 빠질까 봐 걱정하면
빙판에서 놀지 않기로 약속하세요.
빙판에서 놀지 않으면 얼음물에 빠질 일이 없으니까요.
그래도 아이가 계속 두려워하면 구명조끼를 입으면
물 위에 떠서 죽지 않는다고 가르쳐 주세요.
실제로 구명조끼를 사 주면 아이의
심리가 더 안정될 거예요.


- 인젠리의《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중에서 -


* 빙판은 위험합니다.
그러나 아이들의 좋은 놀이터입니다.
두려움에 밀리면 좋은 놀이터를 잃습니다.
물에 빠질 수도 있으니 얇은 얼음을 조심하게 하고,
그래도 두려워하면 구명조끼를 입혀 아이의
심리를 안정시키는 것은 어른의 몫입니다.
빙판에서도 놀아봐야 합니다.
'언젠가'는 대체 언제쯤일까?


죽어서 천국 갈 때
가져갈 생각이 아니라면,
우리는 '언젠가' 상자를 살아있을 때
수시로 열어서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물어야 한다.
이것의 언젠가는 언제인 거냐고.
정면을 응시하고 마음을 집중해서
나에게 물어야 한다.


- 황은정의《무빙 세일》중에서 -


* 언젠가는 악기를 배울 것이다,
언젠가는 책을 내고, 언젠가는 춤을 배우고,
언젠가는 트레킹을 떠나리라……
이런 숱한 '언젠가'의 리스트를
오늘도 가슴에 품고 있다.
품고만 있다.

"정말 하고 싶다고 고개를 끄덕이면서도
'지금 당장'이라는 말에는 고개를 설레설레 젓는 나에게 묻는다.
'언젠가는' 도대체 언제인 거냐고?"
 





걸어서 고치는 것이 낫다


약으로 고치는 것 보다
음식으로 고치는 것이 낫고
음식으로 고치는 것보다
걸어서 고치는 것이 낫다.
(허준의 동의보감)


- 정명헌의《'19 행복 도보여행 길동무》중에서 -


* 다른 방법이 없을 때
시간을 내어 걷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방법이 있어도 걷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걷는 것이 최선입니다.
명상이고 치유입니다.


아우슈비츠에는 아이들이 없었다

언젠가 예루살렘에서
아우슈비츠 강제 수용소의 최연소
생존자였던 랍비의 강연을 들은 적이 있다.
그 내용 가운데 가장 오싹하게 느껴졌던 것은
아우슈비츠에 아이들이 없었다는 이야기였다.
그 수용소에 보내진 사람들은 나이에 관계없이
(당시 그는 여섯 살이었다) 고압 전류가 흐르는 철책을
지나는 순간 모두 어른이 된다고 그는 말했다.
아우슈비츠에는 아이들이 없었다.


- 스티브 레더의《고통이 지나간 자리, 당신에겐 무엇이 남았나요?》중에서 -


* 지나간 역사지만
천인공노할 만행이었습니다.
인류가 저지른 일 중에 가장 비인간적인,
가장 비인륜적인 일입니다. 고압전선 철책은
처음부터 비인륜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곳을 통과하는 사람은 그 순간 모든 성장이
멈추고 아이도 어른이 되었습니다.
동심도 빼앗겼습니다.


나한테 필요한 옷

나한테
필요한 옷은 무엇인가?
쇼핑 전에 옷장을 살펴본다.
지금 갖고 있는 옷들을 보면서,
당신에게 꼭 필요한 옷이 무엇인지 알아차린다.
아무리 셔츠 사 모으기가 취미여도 지금은 셔츠 대신
바지가 필요할지 모른다. 그러면 셔츠 코너를
헤매고 다닐 필요 없이, 목적한 바대로
바로 바지 코너로 가면 된다.


- 조너선 S. 캐플런의《도시에서 명상하기》중에서 -


* 그렇습니다.
바지를 사고 싶으면
바지 코너로 바로 가면 됩니다.
간 김에 한 바퀴 돌아보자 하다가 충동구매하기
쉽습니다. 필요한 옷이 아니면 굳이 살 필요가 없습니다.
괜히 헤매고 다니다 헛돈만 쓰게 됩니다.
옷장만 차지하고 후회만 남습니다.
'오라' 에너지


우리 몸의 정보는
일기예보랑 비슷해요.
비 내리기 전 하늘엔 먹구름이 잔뜩 끼잖아요.
오라도 우리의 생명 전기들이 모여서 이루는
전자기장의 구름이라고 할 수 있어요. 건강하지
못한 사람의 오라는 비 내리기 전 하늘처럼
거무튀튀해요. 그런 게 지속되면 건강에는
상당한 적신호가 오겠죠. 오라 에너지의
정보는 몸의 건강 상태를 알려준다고
할 수 있어요.


- 윤덕현의《가슴의 대화》 중에서 -


* '오라'.
'아우라'라고도 하지요.
우리 몸을 감싸고도는 신비로운 기운입니다.
그 오라만 보고도 그 사람의 건강 상태와 삶의 태도,
수련의 깊이를 알 수 있습니다. 늘 미소 짓고 살면
미소 오라, 짜증을 내고 살면 짜증 오라가
그 사람 주변을 감싸고돕니다.
나의 '오라'는 내가 만듭니다.

오래된 사랑, 오래된 연애

색 바랜 수첩이나 낡은 가구처럼
우리 사랑은 너무 오래 만나니
부족함이 없고 때론 따분해서
봄날 나른한 식곤증 같은 것

가끔은 처음 만났던 그 시절로 돌아가서
그 설렘으로 남은 날들을 견디는 것
그게 사랑이고 그게 행복임을
그게 아주 오래된 연애임을


- 정법안의 시〈아주 오래된 연애〉중에서 -


* 오래된 사랑, 오래된 연애.
달콤하고 아름다운 일만 있었을까요?
부딪치고 긁히고 상처 난 시간도 많았을 것입니다.
그 모든 것을 거쳐 이제는 말이 없어도,
눈빛만으로도 통합니다. 더 오래된
사랑을 위해 더 먼 길을 떠납니다.

머리가 맑아졌다!


사람들은
자연환경에서 지낸 경험이 부족해서
자연의 치유력을 제대로 느끼지 못한다.
인간이 자연에서 더 건강해지고 더 창조적이 되고
더 공감할 수 있으며 세계와 서로에게 더 잘 적응한다는
사실이 과학 연구로 밝혀졌다는 사실도 모른다. 자연은
문명에 유익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밖으로 나가
산책하면 머리가 맑아진다고 믿었다. 다윈,
테슬라, 아인슈타인은 생각하는 데 도움을
받기 위해 정원과 작은 숲을 산책했다.


- 플로렌스 윌리엄스의《자연이 마음을 살린다》 중에서 -


* 무엇보다도
머리가 맑아야 합니다.
사람 몸에서 가장 많이 쓰는 곳,
가장 빨리 피곤해지는 곳이 머리입니다.
머리가 맑지 못하면 모든 것이 혼탁해집니다.
더 빨리 지치고 더 빨리 무너집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밖으로 나가
작은 숲을 걸으면 됩니다.
머리가 맑아집니다.

누가 나를 보는가?

위대한 침묵의 성자
라마나 마하리쉬는 내면의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진지하게, 끊임없이 자신에게
'나는 누구인가?' 하고 물어보아야만 한다고 했다.
그는 이것이야말로 경전을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가르쳤다. 그저, '나는 누구인가? 눈에 보이는 이것을
누가 보는가? 귀에 들리는 이것을 누가 듣는가?
나는 누구인가?'하고 물어보라.


- 마이클 A. 싱어의《상처받지 않는 영혼》중에서 -


* 누가 나를 보는가?
이렇게 자문하며 남의 시선을 의식하는 순간
'나'는 사라집니다. 내적 자유, 곧 내 안의 자유도
함께 사라집니다. 내가 나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내가 내 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누구인지 알게 됩니다.
내 안의 나를 만납니다.

절제의 미학

아무거나
닥치는 대로 먹는
다른 짐승들과 달리,
쇠재두루미 가족은 평소 철저한
건강식단으로 몸만들기를 했다. 몸에
좋은 엄선된 음식으로 골격을 튼튼히 한 다음,
근육을 단련시켰다. 그렇다고 비만은 금물이었다.
몸이 가벼워야 높이, 멀리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두루미 특유의 늘씬하고 우아한 자태는
식욕을 이겨낸 절제의 미학이었다.


-김종록의《질라래비 훨훨》중에서 -


* 쇠재두루미뿐만이 아닙니다.
사람도 몸이 가벼워야 높이 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몸만들기가 중요합니다.
우선 근육과 골격을 튼튼히 해야 합니다.
식탐 때문에 비만해서도 안됩니다.
운동은 필수이고, 음식 앞에서
절제의 미학이 필요합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할 때입니다.
둘째, 원하지 않는 것을 반복해서 해야 할 때입니다.
이건 앞선 경우보다 스트레스 강도가 더 심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나이는 들었는데 내가 뭘 원하는지
모를 때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때는 인간을
허무하게 만드는 우울감까지 동반합니다.


- 김창옥의《지금까지 산 것처럼 앞으로도 살 건가요?》중에서 -


* 사람은 자기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하고 이루었을 때
비로소 안식을 얻는다고 합니다.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의 삶의 소명은 무엇인가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도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고 묻습니다.
 



외로운 떠돌이

누군가는 내 삶을
부러워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실은 고단한 인생입니다.
이쪽에 있을 때는 저쪽이 그립고 저쪽에
살면서는 이쪽에 대한 추억을 되새기는,
외로운 떠돌이입니다. 문득 왜 이민을 떠났을까
후회가 밀려오는 순간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은 거부할 수 없는 운명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 장혜진의《이민 가면 행복하냐고 묻는 당신에게》 중에서 -


* 이민자뿐만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는 외로운 떠돌이입니다.
어디에 있어도 외롭고, 서럽고, 아픕니다.
내 선택이 과연 옳았는지 후회도 밀려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 후회 안에 기쁨, 사랑,
행복도 함께 묻어 있습니다. 나의 삶,
나의 선택을 받아들이는 태도,
그것이 행복이고 운명입니다.

목재는 충분히 말려서 써야 한다

광화문 현판의
나무가 갈라진 것도,
남대문의 지붕 처마가 처지는 현상도
사전에 충분히 건조하지 않은 목재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나무를 적절하게 건조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을 인내해야 하고 또 넓은 공간이
필요하니 대단히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 김민식의《나무의 시간》중에서 -


* 나무를 말리려면
많은 비용과 시간, 기다림과 공간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인내심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건너뛰면 탈이 나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광화문 현판도 갈라지고 남대문 지붕이
내려앉는 망신도 당합니다. 나무는
충분히 말려서 써야 합니다.



이래라저래라 말하고 싶은 순간

통제는
내면의 불안감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
나는 보통 내가 불안함을 느낄 때 타인을
통제하려 든다. 그래서 이제는 다른 사람에게
이래라저래라 말하고 싶은 순간이면
나 자신에게 그 이유를 묻는다.


- 레이첼 켈리의《내 마음의 균형을 찾아가는 연습》중에서 -


* 내가 불안하면
다른 사람도 불안하게 보입니다.
그래서 이래라저래라 간섭하고 통제하려 듭니다.
다른 사람을 통제하려 들기 전에 자기 자신을
다스리는 것이 우선입니다. 자기 불안감을
타인에게 옮기는 것은 금물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

나는 앞으로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가 되리라는 것을
의심치 않는다. 통일된 한반도를 보고 싶다.
그 안에서 용솟음칠 기회와 환호의 소리들을 듣고 싶다.
앞으로 내 삶이 얼마나 나를 기다려줄지 모르겠다.
내 눈으로 확인하지 못하더라도 그 일들은
일어날 것이고 또 누군가는 그걸 즐길
것이기에. 선인들이 그러했고
또 내가 그랬던 것처럼.


- 짐 로저스의 《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 중에서 -


* 정확한 미래 예측으로 유명한 짐 로저스.
그가 말하는 '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는 무슨
뜻일까요. 책장을 넘겨보니 엄청난 매력과 희망이 있다는
뜻으로 읽혔습니다. 변화 무쌍하고 역동적이고 끊임없이
끓어오르는 한국 사회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내다보는
한 외국 투자가의 안목에서 그나마 얼마쯤의 위안을
얻습니다. '우리의 소원'인 '통일된 한반도'에 앞서
'평화의 한반도'를 먼저 보고 싶습니다.
다섯 시간 감옥

하루 다섯 시간씩
우르르 같은 방에 몰아넣고
혼자 공부하게 하는 일. 그러면 적어도
다섯 시간은 학생 각자에게 완전히 고독한 시간이
아닌가. 통신 기술이 이렇게 발전한 시대에 의도적으로
격리하는 문화는 뭐라고 대변해야 할까. 더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가로 세로 1미터씩도 안 되는
책상 위에 다섯 시간씩이나 방치하는 건
정말 가혹하다.


- 노정석의《삼파장 형광등 아래서》중에서 -


* 감옥이 따로 없습니다.
오로지 '성적'이라는 단 한 가지 목표 때문에
가두고 몰아넣고 다섯 시간이나 붙잡아 두는 것은
참으로 가혹한 일입니다. 무엇보다 '동기부여'가
중요합니다. 꿈을 찾고 꿈너머꿈을 갖는 것이
최고의 동기부여입니다. 가두지 않아도
스스로 집중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성적은 저절로 뒤따라 옵니다.

꿈을 뛰어넘는 꿈


창고 인생이 뭐냐고?
채우기만 하려는 인생이 바로 '창고 인생'이다.
창고 인생에 머물지 않기 위해 우리는
'꿈을 뛰어넘는 꿈'을 꾸어야 한다.
인생의 긴 시각을 가지며 끝을 생각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를 추구하는 꿈 말이다.
이것을 가진 사람은 절대로 인생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우리의 청소년들이 '꿈너머꿈'을
가져야 하는 이유다.


- 최하진의《세븐파워교육》중에서 -


* 대부분 사람의 꿈은
채우는데 목적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가지려고 하고,
채우려고만 합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보이는 것을
가지려 하고, 채우려 하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커다란
가치를 꿈꾸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사막에 물을
공급하는 송수관은 트럭이 지나다닐 정도로
큽니다. 우리의 아이들은 물만 저장하는 인생이
아니라 물을 공급하는 '통로 인생'을 꿈꾸어야
합니다. 이것이 '꿈너머꿈'입니다.
 




'하지만'과 '그리고'


'하지만'은
갈등을 깊게 하고,
'그리고'는 갈등을 예방한다.
'하지만'은 적대감을 낳고,
'그리고'는 공감을 낳는다.


- 샘 혼의《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중에서 -


* 한마디 말에
갈등이 깊어지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합니다.
행동 하나에 적대감을 일으키기도 하고
공감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말 한마디, 행동 하나도
슬기로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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