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방

그리스가 로마에게, 로마가 그리스에게1

푸른비3 2025. 4. 6. 20:05

2025. 4. 6. 일

그리스가 로마에게, 로마가 그리스에게

국립중앙박물관 3층 311호.

        ~ 2027. 5.30

 

그리스가 로마에게, 로마가 그리스에게

2023. 6. 15  ~2027. 5. 30.

국립중앙박물관 3층 311호실.

 

친구들과 현충원 수양벚꽃 구경과 트레킹을 마친 후

그리스, 로마의 전시를 보기 위해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았다.

박물관의 특별전을 보기 위해 이곳을 잠시 들리기는 하였지만,

아쉬움이 남아 있어 오늘은 이 전시를 보기 위해 방문하였다.

 

이 전시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를 중심으로

두 문화의 관계를 살펴보려는 전시라고 하였다.

학창시절부터 자주 접했던 그리스와 로마의 신화는

언제나 나에게 꿈과 환상을 심어주는 문화였다.

 

학창시절 만났던 그리스 로마신화 속의 신들은

우리 인간처럼 서로 사랑하고 질투하고 싸우는 모습이

가톨릭 신앙을 가졌던 나에게는 신이기 보다는

인간과 하느님의 중간층인 존재로 느껴졌다.

 

내 아들이 어린 시절 그 당시에 그리스.로마신화가

시리즈로 만화로 출간되어 새 시리즈가 발간될 때마다

아들과 함께 서점을 찾는 즐거움이 되기도 하였다.

 

그 덕분에 아들은 그리스 로마 신화를 상세하게 알고 있었고

신화속의 신들의 이름도 줄줄이 외우게 되었다.

내가 다른 책을 읽다가 신화 속의 신들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면 즐 아들에게 물었고

아들은 신화의 배경과 함께 자세하게 대답해 주었다.

 

이번 전시는 1부 신화의 세계. 2부 인간의 세상.

3부 그림자의 제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스트리아 빈미술사박물관 소장품으로

2027년 5월30일까지 126건이 전시된다. 

 

*   *      *

 

상설전시실 내 세계문화관에 새롭게 ‘고대 그리스·로마실’이 조성됩니다. 전시 제목은 “그리스가 로마에게, 로마가 그리스에게”입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신화와 문화를 중심으로 두 문화의 관계를 살펴보려는 전시입니다. 전시실은 크게 '신화의 세계'와 '인간의 세상' 그리고 '그림자의 제국'의 3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품작은 126건으로, 오스트리아 빈미술사박물관 소장품으로 꾸몄습니다. 전시는 2023년 6월 15일부터 열리며 2027년 5월 30일까지 이어집니다.

 

1 신화의 세계에서는 그리스에서 로마로 전래된 신화를 다루었습니다. 여기에는 신들의 모습이 그려진 그리스 도기와 토제 등잔, 로마 시대의 대형 대리석 조각상, 소형 청동상 등 55점을 전시합니다. 중요한 신들의 권능과 관장 영역, 관련된 일화를 전시품과 영상으로 소개하는 한편으로 고대인들에게 이 같은 신화가 왜 필요했는지를 중심에 두었습니다. 또 그리스의 신화를 로마인들이 받아들이면서 세계에 대한 해석, 즉 세계관을 공유하게 되었음을 강조했습니다. 그 밖에도 신의 모습을 아름다운 인체로 표현한 이유와 신화의 종교적 성격에 대해 알려주는 전시품들이 소개됩니다.

 

2 인간의 세상에서는 그리스와 로마의 독자적인 발전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초상 미술에 초점을 맞추고 결과적으로 서로를 도운 두 문화의 관계에 집중했습니다. 그리스가 기원전 2세기 로마에 점령당하는 역사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그리스의 신화, 철학, 문학, 조형 예술은 로마에 깊이 영향을 주었습니다. 조형 예술에 있어서 로마는 그리스 고전기의 조각 걸작들을 수집하고 대규모로 복제해 공공장소와 개인 저택에 세워두곤 했는데, 결과적으로 이 같은 로마의 그리스 애호 덕분에 그리스의 문화 요소가 로마 제국 곳곳에 전파될 수 있었고, 그리스의 원본 걸작들이 대부분 없어진 지금에도 그 모습을 재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그림자의 제국에서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사후관을 살펴봅니다. 그리스·로마인들은 죽음으로 삶이 완전히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존재 형태로 이행하거나 전환된다고 생각했고, 무덤과 장례의식에 큰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또 이들은 산 자가 계속 기억해 준다면 망자는 영원히 산다는 믿음을 갖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가족뿐만 아니라 행인들이 죽은 이의 이름을 읽고 새겨진 형상을 보고 그를 기억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겨서, 무덤의 위치를 길에서 가깝게 하고 오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끌도록 호화롭게 꾸몄습니다. 유골함과 석관에도 글과 이미지를 새겨 죽은 이를 기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펀글)

전시장 내부.

 

신들의 왕. 제우스

 

만물의 시작과 끝과 중간을 손아귀에 쥔 신 (좌). 유피테르를 새긴 카메오.(우)

 

에우로페를 납치하는 제우스

 

신들의 회합.

 

아테나의 탄생.

 

디오니소스와 추종자들.

 

의술의 신 아이스코라피우스.

 

아모르와 함께 있는 베누스.

 

유피테르의 변신 이야기.

 

가니메데스 또는 파리스.

 

부리에 뼈를 물고 있는 그리핀.

 

그리핀의 머리를 한 스핑크스.

 

곤봉을 든 헤르클레스와 아들 텔레푸스.

 

페가수스.

 

아테나/ 미네르바

 

아름다운 것이 선한 것.

 

실레누스와 마이나스

 

바쿠스

 

바쿠스 (옆면)

 

제의에 사용한 용기

 

봉헌 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