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2. 28. 금.
2025. 서울시향 펠로십 특별 공연
2025. 2. 28. 금 오후 8시
롯데콘서트홀
서울시향의 음악감독으로 활동하는
얍 판 츠베덴의 지도를 통해
한국의 차세대 지휘자를 발굴 및 육성하는
서울시향 펠로십.
(사실 나는 처음에는
펠로십이 지휘자의 이름인 줄 알았다. ㅎㅎ)
늘 나를 음악회로 초대해주는
내 친구 홍도의 초청을 받고
요즘 감기몸살로 깊은 잠은 이루지 못하였는데
새벽에 일어나
유튜브로 오늘 연주할
바그너의 <트피스탄과 이졸데>와
모차르트의 <신포니아 콘체르탄테>를
들으면서 오늘 참 행복한 밤이 되겠구나 예감하였다.
우연히 연주장 앞에서 츠베덴 지휘자를 만나
사진을 허락받고 동행인과 함께 사진을 찍었다.
나는 부끄러워 사진은 못찍고
엉겹결에 "I respect you~!"하였더니,
활짝 웃으면서 "Thank you!"하였다.
(나중에 보니 그가 지도하는 펠로십 참가자 들과 함께
바로 우리 좌석 근처에 앉아 있었다)
첫 곡은
리하르트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 제 1막 전주곡과
'사랑의 죽음'
지휘 송민규의 지휘.
슬프면서도 아름다운 선율들,
바그너의 무한 선률을 시현한 첫작품이라고 하였다.
가장 기대하였던 2번째 곡
모차르트의 신포니아 콘체르단테.
협연 한지연(바이올린). 강윤지(비올라)
강윤지의 연주는
비올라의 선률이 이렇게 우아하고 아름다웠던가....
서울시향과 두 협연자의 연주도 훌륭하였지만,
새삼 모차르트에게 감시와 존경을 보내고 싶었다.
하느님은 모차르트를 통하여
이렇게 우리에게 아름다움을 선물해주는구나....
그냥 세파에 시달리고 상처받은 내영혼이 정화되어
하늘로 들어올려진 상태가 된 듯 황홀하였다.
휴식 후 연주된 바르토크의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이제 어느 정도 현대음악에도 익숙해졌다고 생각하였지만,
역시 나는 아직 현대음악은 접근하기 어려웠다.
헤리스 한 지휘자는 혼신을 다해 지휘하였지만
1악장 서주에서 5악장 피날레로 이어지는 도중에
죄송스럽게도 나는 살짝 졸았다.
연주가 끝나고 펠로십 참가자의 수료식이 있었다.
앞으로 세계를 이끌어 갈 한국의 젊은 음악가들에게
우리도 감사와 격려의 박수를 보냈다.
마지막으로
츠베덴의 지휘로 마무리를 하였는데
유연하면서도 익살스러운 제스처로
서울시향을 지휘하는 그가
나는 동화 <오즈의 마법사>의
오즈 대마법사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금요일 황금같은 시간대에 가게를 맡기고
연주회에 참석한 내 친구 홍도.
그녀의 덕분으로
춥고 긴 겨울을 끝내고
새봄의 문으로 들어선 행복한 밤이었다.
츠베덴이 연주회장에 들어서는 모습을 보고
지인이 허락을 받고 기념촬영.
모차르트를 협연한 한지현과 강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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